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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체인(Value Chain)은 가치사슬이라는 의미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제조공정을 세분화해 사슬(Chain)처럼 엮여 가치(Value)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해서 부가가치를 생성하는 모든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디자인, 마케팅, 부품 생산 및 조달, 가공, 판매, 관리, 연구개발 등의 모든 과정이 사슬처럼 엮여서 최종적인 가치, 즉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해 낸다.
반도체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2차전지를 예를 들어 보면
테슬라는 전기차를 제고하는 기업이다. 전기차에는 다양한 부품들이 들어가고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부품은 바로 배터리다. 당연히 자동차 제조사는 고품질의 배터리를 공급받길 원할 것이다.
테슬라에게 배터리가 새로운 가치가 되는 것이다. 이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배터리의 원재료 구매단계로부터 제조까지의
단계를 순서대로 연결한 것이 바로 밸류체인 이다.
* 자동차용 2차전지 밸류체인의 예시
- 배터리
- 양극재
- 음극재
- 전해액
- 바인더
- 동박
- 도전재
- 전해질
- 부품
- 장비
밸류체인은 가치사슬이다. 제조공정을 세분화해 사슬처럼 엮어서 가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한국은 제조업이 기반인 국가. 사슬처럼 엮여있는 각 산업의 밸류체인을 이해하면,
주식시장에서 높은 수익률을 올리 가능성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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