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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

해외주식탐구_테슬라_일론머스크, 모델3, 모델Y_대형 트럭 출시_성공이유_OTA, 이차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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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도 아직 잘 모르지만 

 

해외 주식으로의 점프를 위해서 

 

이제 해외기업을 분석하고 공부할때가 온듯 하다

 

평소 가상화폐로 관심이 많을 가지고 있었던 머스크 행님의 

 

테슬라를 공부해 보았다 

 

1. 테슬라의 탄생

 

테슬라는 마틴 에버하드, 마크 타페닝, 일로 머스크 등 총 5명이 공동 창업자로 거론된다. 

2008년 로스터를 시작으로 전기차가 출시되기 시작하였고, 2017년과 2020년 복급형 라인업 모델3와 모델Y

출시 이후 최초의 전기차 상업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테슬라 하면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바로 '일론 머스크' 이다. 테슬라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일론 머스크가 

창업한 회사가 아니라 1998년 전세계 최초의 상업용 전자책 리더기 '로켓 e북'을 만든 누보미디어의  창업자인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공동 설립한 회사이다. 두사람은 누보미디어를 2000년 2월 약 1.9억 달러에 매각했고, 

이후 2003년 테슬라를 설립하였다. 

 

테슬라의 본격적인 전기차 개발은 2004년부터 시작. 개발 초기 대규모의 자금이 필요했는데, 이를 주도한 인물이 

공동 설립자 중 한명인 일론 머스크 였다. 

 

일론머스크는 2004년 1000만 달러의 자금조달에 성공한 이후 2005년 밸러 에쿼티 파트너스 등에게 

추가로 13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테슬라는 2005년 5월 첫 번째 실물 크기의 로스터 모델을 완성하였고, 일론 머스크는 이를 바탕으로 4000만 달러의 추가 자금 조달에 성공한다. 

 

테슬라가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기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17년 출시된 모델3의 역할이 컷다. 

모델S와 모델Y는 각각 2017년 2020년에 출시 되었다. 지난 2021년 테슬라 전체 전기차 판매량 93.6만 대인데

이중 91.1만대가 모델3와 모델Y의 판매량이다. 

 

2017년 공개 이후 5년여를 기다리게 했던 상용트럭도 출시 되었다. 지난 2022년 12월 1일 미국 펩시코를 첫 고객으로 대형 트럭 테슬라세미의 인도를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다. 전동화가 쉽지 않은 대형 트럭 출시까지 성공하며 

테슬라의 성장성은 높아질 전망이다. 

 

2. 테슬라의 성공이유 

 

2013년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20만대에 불과했지만 2022년에는 1020만대로 9년간 연간 성장률이 무려 

55%에 달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전기차 성장세와 맞물려 전기차 제조원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차전지 원재료 가격도 변동성이 커졌다.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리튬과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원재료 가격은 2023년 들어 대체로 약세를 기록 중이지만, 

2022년까지 2년간 리튬의 가격은 무려 1083% 상승하였다. 

이차전지 원재료 가격의 높은 변동성은 이차전지 및 전기차기업의 수익성에도 높은 변동성을 야기한다.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인 테슬라의 성장성은 빠르다. 2013년 이후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연평균 55% 성장하는 동안 테슬라의 성장률은 57%에 달한다. 테슬라의 성장은 기존 자동차기업들과 비교했을때 더욱 두드러진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1,2위 토요타와 폭스바겐에 비해 테슬라의 고성장은 뚜렷하다. 2017년 처음으로 1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이후 2022년까지 7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했고 2023년과 2024년에도 각 23%, 28%의 고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테슬라의 차량 잔존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는 스마트폰과 같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출고한지 10년이상 지난 차량과 최신 차량의 가장 큰 차이는 엔진, 변속기, 브레이크 등 하드웨어보다 인포테인먼트, 운전보조장치 등 소푸트웨에 적용된 기술의 차이가 더 크게 반영된다 테슬라는 이러한 니즈를 반영해 주기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는데, 정비소나 AS센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무선으로 제공되는 이 기술을 OTA(Over The Air)라고 한다. 

 

2022년 11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생산된 모델S와 모델X에 리콜을 명령했다. 울퉁불퉁한 길에서 파워스티어링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결함이 발견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테슬라는 해당 차량의 약 97%가 펨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테슬라의 OTA에 대해 로이터는 테슬라가 대부분의 리콜을 OTA로 수행하는 유일한 자동차회사라는 기사를 낸적도 있다. 2020년부터 약 2년 동안 테슬라는 총 19건의 리콜 중 7건을 OTA를 통해서 해결하였다. 

 

글로벌 자동차업계 시가총액 1위 테슬라. 테슬라는 2010년 나스닥 상장 이후 잉여현금흐름이 처음으로 플러스 전환된 2019년에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명성이 높은 벤츠의 시가총액을 넘어 섰다. 약 2개월 후인 2020년 1월에는 판매량 기준 전세계 2위 자동차기업인 폭스바겐의 시가총액마저 넘어서 약 6개월 후인 2008년 리먼 사태 이후 다른 자동차기업이 한번도 넘어서지 못한 세계 1위 자동차기업 일본 토요타마저 역전해 전세계 자동차업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되었다. 

 

테슬라는 상장 이후 9년 만인 2019년에 영업이익 기준 흑자전혼에 성공 또한 모델3와 모델Y 등 보급형 라인업의 판매 호조세, 생산 효율성 증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나타나면서 테슬라의 현금흐름 역시 급격히 개선 되었다. 

이에 2019년 처음으로 테슬라의 연간 잉여현금흐름은 플러스로 전환 되었다. 

 

자동차 사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불가피하고, 이제 막 양산체제 가동이 자리 잡기 시작한 테슬라의 설비투자 규모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테슬라는 지난 2020년과 2021년 독일 베를린과 미국 텍사스에 기가팩토리 착공을 시작하며 생산규모를 세 배 이상 확대했다. 이에 2020년 부터 2022년까지 3년간의 누적 자본지추랙은 168억 달러에 달한다. 이러한 대규모 자본지출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이 매년 확대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영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이다.

 

[테슬라_요약] 

 

* 기업개요 

- 시가총액: 7,982억 달러 

- 상장일: 2010년 6월 29일 

- 주요 주주: 일론 머스크(13%) 

- 주요 사업 

 > 전세계 1위 순수 전기차 판매기업 

 > 전기차 및 배터리, 충전, 태양광, ESS 사업 영위 

 > 지역별 생산 비중: 미국(47.4%), 중국(39.5%), 독일(13.1%) 

 > 지역별 매출 비중: 미국(45%), 중국(26%) 

 

* 투자 포인트 

- 글로벌 순수 전기차 판매 1위 기업, 자동차기업 중 시가총액 1위 

- 전기차 생산규모는 2019년 64만 대에서 2020년 100만 대로 증가, 2022년 190만 대까지 확대 

- 2019년 현금흐름 플러스 전환. 2022년에는 글로벌 자동차기업중 가장 많은 현금흐름 보유 

- 2019년 보험업 진출 이후 현재 미국 내 12개주, 전체 인구 중 30% 대상 보험사업 진행 중 

 

참고_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으로 현재 미국 국적을 가진 기업인이다. 그는 페이팔, 스페이스X, 테슬라 등 여러 성공적인 기업을 설립했으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으로 꼽흰다.

머스크는 1971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프리토리아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12살 때에 첫 번째 소프트웨어를 판매했다. 17살 때 캐나다로 이주하여 킹스턴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2년 후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로 전학하여 경제학을 공부했다.

대학 졸업 후 머스크는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여 인터넷 사업을 시작. 1999년에는 온라인 금융 서비스 회사 X.com을 설립했고, 이 회사는 후에 컨피니티와 합병하여 페이팔이 되었다. 페이팔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 분야에서 선두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 이베이에 15억 달러에 인수되었다.

페이팔을 매각한 후 머스크는 우주 여행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된다. 그는 2002년에 민간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를 설립했고, 현재 이 회사의 CEO로 활동하고 있다. 스페이스X는 우주선 및 발사체를 개발하고 있으며, 국제 우주 정거장 (ISS) 의 보급 임무를 수행하는 등 혁신적인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2004년에는 전기 자동차 회사 테슬라 모터즈 (현 테슬라)에 투자하고 회장이 되었다. 테슬라는 고성능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며, 자동차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CEO로서 회사의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미래 교통 시스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 외에도 머스크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 뉴럴링크와 터널 건설 회사 보링 컴퍼니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머스크는 야심 찬 계획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유명하며, 그의 활동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미래 기술과 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주요 업적:

  • 페이팔 설립 및 온라인 결제 시스템 발전 기여
  • 민간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 설립 및 우주 여행 사업 발전
  • 전기 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성장 이끌고 미래 교통 시스템 변화 주도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회사 뉴럴링크 설립
  • 터널 건설 회사 보링 컴퍼니 설립

일론 머스크에 대한 평가:

  • 야심 찬 계획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유명
  • 미래 기술과 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인물

그의 활동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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